[C#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] Part2: 자료구조와 알고리즘(2) / 환경설정
|2021. 10. 2. 18:29
환경설정
모든 게임은
입력
로직
렌더링
이 세 개를 계속 반복하는데, 입력단계는 정말 마우스나 키보드의 모든 인풋을 감지하는 거고, 이 인풋을 감지해서 로직을 실행하는 것이다. 인풋에 따라 연산된 아니면 게임AI의 로직들을 다 실행한다음에 최종적으로 연산된 게임세상을 렌더링을 통해서 이쁘게 그려주는 것임.
모든 게임은 이 세 가지 단위로 이루어진다.
온라인 게임은 그냥 게임 로직을 연산하는 부분이 서버에서 이루어진다의 차이가 있다. 로컬과 온라인의 큰 차이가 있진 않음.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서 로직의 결과를 주고 받는다.
---
프레임 관리를 알아보자.
60프레임 정도면 OK. 30프레임 이하면 뚝뚝 끊기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부드럽지 않게 표현이 될 것이다.
프레임은 단지 위 이미지의 루프가 1초에 몇번 실행되고 있느냐 라는 용어이다.
프레임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계속 측정하고 있어야 한다.